현재 가장 인기있는 위스키의 종류라고 하면 싱글몰트 위스키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싱글몰트 위스키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 오래전부터 위스키 업계에서 우뚝 서있는 위스키가 있습니다. 바로 글렌피딕12년 위스키입니다. 글렌피딕은 위스키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들어봤을 법한 인지도가 높은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글렌피딕 위스키 중에서도 위스키 입문자들이 거쳐야 할 기본적인 단계인 12년 숙성된 위스키인 글렌피딕12년 싱글몰트 위스키입니다.
글렌피딕 증류소
글렌피딕은 스코틀랜드 더프타운에 위치해 있는 증류소 입니다. 글렌피딕의 의미는 위스키 병에 그려져 있는 사슴처럼 게일어로 사슴의 계곡을 뜻 합니다. 글렌피딕은 전세계적으로도 많이 팔리는 싱글몰트 위스키 이기도 합니다. 현재도 18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흔히 세계3대 싱글몰트 위스키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계시며, 글렌리벳 그리고 맥캘란이 여기에 포함되어집니다. 현재는 윌리엄 그랜트 & 선즈 가 소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같은 소속으로는 국내에서도 유명한 발베니 위스키가 있습니다.
글렌피딕12년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 Glenfiddich 12y )
많은 분들이 12년 숙성된 이 위스키를 입문용 위스키로도 많이 생각하고 계십니다. 디자인적으로 초록병의 글렌피딕12년은 어떻게 보면 한국 서민들의 술인 소주 와도 비슷하게도 보입니다. 하지만 이 위스키를 가볍게만 보면 안 됩니다. 기본적인 입문용 위스키라고 많이 이야기를 해도 과거부터 오랫동안 출시된 글렌피딕의 전통적인 위스키이기 때문입니다.
글렌피딕12년 숙성 방법
이 위스키는 기본적으로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에서 생산된 보리를 사용하여 만들게 됩니다. 사용된 오크통은 올로로소 쉐리 오크통과 버번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되어집니다.
글렌피딕12년 향과 맛
글렌피딕이라고 이야기하면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시는 게 바로 상쾌한 서양배의 맛과 향을 떠올리게 됩니다. 달콤한, 오크 나무의 풍미 그리고 바닐라 같은 맛과 향도 느낄 수 있는 위스키입니다. 이런 성향 때문에 위스키계의 교과서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위스키라고 생각됩니다.
글렌피딕12년 가격 구입방법
글렌피딕12년은 많은 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 위스키입니다. 엔트리 위스키인 글렌피딕12년은 가격도 비교적 높지 않으며, 국내에서는 10만원 밑으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 같은 대형 마트에서도 저렴하게 그리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할인을 받아서 구입을 한다면 700ml 기준으로 7만원대에도 구입이 가능한 위스키입니다. 좋은 가격대로 구입처 또한 어렵지 않으니 이런 점은 글렌피딕의 큰 장점으로 여겨집니다.
다른 12년 숙성 위스키들보다 저렴한 가격인 글렌피딕
글렌피딕12년과 다른 12년 숙성된 위스키인 발베니 그리고 맥캘란 등의 가격과 비교해보면 글렌피딕이 좀더 저렴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딱히 품질이 떨어지거나 그런 이유가 아닌 다른 증류소들의 위스키들과 비교해 생산량 자체가 크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격이 좀더 저렴하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글렌피딕12년 하이볼
보통 니트로 마시거나 온더락으로 마셔도 좋지만, 이 위스키는 하이볼로 즐겨도 크게 부담 없는 위스키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구입하시는 하이볼용 위스키로 유명한 산토리 가쿠빈, 몽키숄더 그리고 벨즈 같은 위스키보다는 가격대가 높지만 글렌피딕 하이볼은 좀더 색다른 느낌으로 느껴 지기도 합니다. 글렌피딕12년 하이볼은 간단합니다. 글렌피딕 40ml 그리고 탄산수 200ml 그리고 얼음만 있으시다면 시원한 글렌피딕 하이볼을 맛 보실수 있습니다. 글렌피딕 특유의 서양배 느낌의 청량함이 하이볼을 더욱 산뜻하게 해 줍니다.
인지도가 높은 위스키 선물로도 좋은 글렌피딕
글렌피딕은 조니워커나 맥캘란처럼 기본적인 인지도가 높은 위스키 이기도 합니다. 위스키를 잘 모르더라도 흔히 어디선가 봤을법한 위스키이기도 합니다. 선물이라는게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제품이라면 더더욱 좋은 선물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으로 위스키를 선물할 때도 글렌피딕은 좋은 선물이 되기도 합니다.
12년 숙성된 글렌피딕 구입해야 할까요?
위스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높지 않은 가격으로 12년 숙성된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위스키입니다. 하지만 이미 다양한 위스키를 경험해 보셨거나, 자신만의 특정한 취향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크게 추천 드리지 않는 위스키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