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텔 꼬냑 Martell Cognac, 빅4 꼬냑 하우스. 꼬냑 좋아하시나요? 어떤 브랜드의 꼬냑을 드시고 계시나요? 꼬냑은 4대 꼬냑 이라고 불려지는 이름이 있을 만큼 역사와 전통이 있는 프랑스의 브랜디입니다. 꼬냑하면 부동의 1위인 헤네시가 많이 떠오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마르텔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꼬냑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꼬냑계의 2인자로 우뚝 서있는 마르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르텔 꼬냑, 171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마르텔은 쟝 마르텔 (Jean Martell) 이 1715년에 설립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4대 꼬냑으로 헤네시, 레미마틴, 까뮤 그리고 마르텔을 많이 이야기하시는데, 이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꼬냑 브랜드입니다.
마르텔은 보더리 지방에 위치해 있습니다
프랑스의 꼬냑 지방 떼루아 중에서 가장 작은 지역인 보더리 지방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원액도 사용하긴 하지만, 보더리 지역의 꼬냑 원액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위는 헤네시 꼬냑 , 2위는 마르텔 꼬냑
마르텔은 2015년까지 집계로 보아 연간 1400만병 이상의 꼬냑을 생산했습니다. 이 수치는 꼬냑 업계에서는 1위 헤네시의 뒤를 이어 두번째의 성과입니다.
꼬냑의 등급인 VSOP는 마르텔이 만들었습니다
현재 꼬냑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VS, VSOP, XO 등이 있습니다. 마르텔은 1831년에 Very Superior Old Pale (VSOP)의 단어를 사용하여 최초로 VSOP 꼬냑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마르텔과 헤네시의 인연
처음 1795에 마르텔 가문과 헤네시 가문의 결혼으로 꼬냑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1865년에도 두 가문이 결혼이라는 인연으로 서로가 경쟁업체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방식으로 돈독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두 업체는 같은 시기에 꼬냑에 별을 사용하여 등급을 보여주는 시스템도 사용했습니다
현재는 거대기업 페르노리카 소속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987년에 씨그램 (Seagram)이 마르텔은 인수했지만, 2001년에 와서 씨그램이 해체되고 페르노리카가 마르텔을 인수하여 지금까지 운영 중입니다.
1차 세계대전과 마르텔 꼬냑
마르텔의 특이한 점은 세계 1차 세계대전의 휴전협정에 제공되었던 꼬냑 이라는 사실입니다.
꼬냑으로 만드는 칵테일 프렌치 커넥션
꼬냑과 아마레토가 있으면 프렌치 커넥션이라는 칵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IBA 공식 레시피로는 꼬냑 35ml 그리고 아마레토 35ml를 얼음이 담겨 있는 온더락 글래스에 넣어 섞어주면 됩니다. IBA는 International Bartenders Association입니다. 프렌치 커넥션은 1986년부터 IBA에 등록 되어있는 오래된 칵테일 중 하나입니다.
오랜 역사는 가지고 있는 마르텔 꼬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립년도 1715년이라는 말도 안 되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마르텔. 비록 국내에서는 위스키의 인기에 비해 꼬냑이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3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르텔은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꼬냑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