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할 수 없는 일회용 종이컵, 5가지 단점을 알아보자



종이컵, 우리 몸에 해로울 수 있는 생활용품 이미지
우리가 평소에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일회용 종이컵, 다양한 단점들도 존재합니다



종이컵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현대 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종이컵은 20세기 초쯤 미국에서 발명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이컵이 발명됨으로써 과거부터 사용되어왔던 유리나 금속 재질로 된 컵보다 위생적이며 편리하게 사용되어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종이컵의 재료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종이컵의 재료는 컵 스톡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버진 우드 섬유 그리고 재활용 종이 섬유의 혼합물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에 플라스틱이나 왁스 등을 사용하여 코팅층을 만들어서 방수 기능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방수기능 덕분에 종이컵에 액체를 담았을 때 종이컵 자체가 오래 버틸 수 있는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종이컵은 재생이 가능한 원료들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일회용 플라스틱컵에 비해서는 발명후부터 환경 친화적인 용품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카페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종이컵

우리는 생활에서 편리함으로 인해 평소에 일회용 종이컵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페에서는 테이크아웃으로 커피를 주문하면 기본적으로 종이컵에 담겨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종이컵의 문제점을 생각해서 개인 텀블러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런 방법은 아직 대중적으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회용 종이컵의 5가지 단점

  1. 잔류 물질의 위험성
  2. 화학물질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단점
  3. 환경 호르몬의 위험성
  4. 재활용의 어려움
  5. 지속적인 자원의 소비



1.종이컵에 포함 되어있는 잔류 물질은 우리의 건강에 위협이 됩니다

종이컵 내부를 코팅하기 위한 성분에는 BPA라고 불리는 비스페놀 같은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화합물질은 음료 등을 담으면 쉽게 열에 노출되어 음료에 섞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BPA를 사용하지 않은 종이컵도 제조되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종이컵 안쪽에는 화학성분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종이컵 안쪽에는 화학물질로 마무리가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BPA는 어떤 성분인가?

BPA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남성의 정자 수 감소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는 성조숙증, 불안 그리고 우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학습능력도 떨어뜨리는 문제점도 일으키는 물질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2.화학물질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이컵을 제조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많은 화학물질들이 있습니다. 종이컵 표면이나 인쇄 과정 등에서도 이러한 화학물질의 노출이 나타나며, 음료가 종이컵과 접촉을 하게 되면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뜨거운 음료 등을 종이컵에 담으면 이런 화학물질들이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3.종이컵,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환경 호르몬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제조 과정의 화학물질 등은 환경 호르몬이 들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화합물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생식기관 그리고 호르몬 관련해서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생각보다 재활용이 어려운 종이컵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종이컵은 종이가 원료이므로 쉽게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일회용 종이컵은 재활용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종이컵이 100개가 버려지면 그 중에서 1개만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종이컵이 재활용되기 힘든 이유는 바로 폴리에틸렌 사용이 문제가 됩니다. 종이컵을 만들 때 종이컵에 물이 새는 걸 방지하기위해 종이컵 안쪽에 이러한 성분을 사용하게 됩니다. 폴리에틸렌은 플라스틱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종이컵을 재활용하기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종이컵을 분리수거 할때 종이컵만 따로 분리수거를 하는 게 좋습니다

다른 종이로 된 박스나 종이로 된 물건들과 따로 분리수거를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른 종이상자등과 같이 분리수거를 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선별을 해야 되는 문제점때문에 재활용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이컵만 따로 분리수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를 만드는 펄프를 대신해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지속적인 자원의 소비로 인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종이컵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재료는 바로 나무에서 만들어집니다. 종이컵이 지속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자연히 우리의 자연도 자연스럽게 파괴되어가는 게 당연하게 됩니다.


1톤의 종이를 생산하려면 17그루의 나무가 필요하게 됩니다

1톤 종이는 17그루의 나무, 그리고 1톤의 종이는 20,000장 정도의 종이컵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말은 곧, 종이컵 20,000개 정도를 만들려면 나루 17그루가 필요하게 됩니다.


종이컵은 사용하기 편리함 때문에 포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우리는 이런 많은 문제점을 알고 있으면서 왜 종이컵 사용을 포기하기가 힘들까요? 바로 종이컵을 사용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편리함 때문입니다. 사용하기도 편하고 버리기에도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때문에 앞서 이야기한 여러가지 문제점도 발생한다는 것도 항상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커피 전문점등에서 테이크 아웃으로 주문을 한다면 종이컵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물품들이 현재 사실상 개인텀블러 밖에 없기 때문에 일회용 종이컵에 대한 유혹을 쉽게 떨쳐 버리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