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문제점, 커피와 술 그리고 다른 이유

역류성 식도염, 최근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겨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술이나 커피 와도 많이 관련이 있습니다. 주로 이런 음료와 큰 연관이 있지만 이와 별개로 다른 큰 원인으로 생긴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역류성 식도염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남성의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널리 알려진 증상은 명치 쪽에 통증이 나타나고 가슴이 답답해지게 됩니다. 속도 쓰리게 되며, 이 증상은 체했을 때의 증상과도 유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으로는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 술, 담배 등 많은 원인이 있지만 비만도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단이 역류성 식도염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질병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점차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성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사실상 국내 사람들 중 20% 정도의 사람들이 이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 술 그리고 담배도 위험하지만 비만도 위험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위험성이 1.5배, 술을 마시게 되면 1.4배의 위험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복부 비만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성이 1.5배 이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내장지방이 많을수록 이 질병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어떤 위험성이 있을까요?

이 질병은 위산이 역류하는 중에 천식, 후두염 그리고 치아 부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에는 식도에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식도에 생기는 선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암의 위험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완치가 없습니다

이 질병은 완치를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으로 인해 여러가지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주의점입니다. 하지만 식습관, 생활의 습관을 개선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식습관 그리고 생활의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먼저, 커피 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탄산이 들어간 음료, 매운 음식들도 위산의 분비를 과하게 활성화해 위의 점막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을 조심하여 섭취하고 식사를 천천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 합니다. 식사를 빨리하게 되면 공기가 위로 많이 들어가 위의 내용물들이 다시 식도로 올라올 수 있다고 합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도 고치는 게 중요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이런 질병은 속 쓰림으로만 치부하여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도 지속되면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위험성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이지만 쉽게 생각하지 않고, 만약 증상이 발견된다면 조금씩 자신의 식습관과 생활의 습관을 돌이켜 보는 게 가장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