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보관법, 와인을 보관하는 5가지 방법

와인 보관법,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주류 중에 하나인 와인. 현재 와인의 인기가 다른 주류들에 비해 살짝 떨어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와인은 여러 음식에 잘 어울리는 사랑받는 주류입니다. 이런 와인을 어떻게 보관하고 계시나요? 와인을 구입하여 바로 마실 경우에는 의미 없는 보관 방법이지만 시간이 지난 뒤 마시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오늘 알려드리는 이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와인을 보관하는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 보관법, 와인을 보관하는 방법



와인 보관법, 우리가 할 수 있는 5가지

  • 장소의 온도
  • 빛과 관련된 보관
  • 보관 장소의 청결함
  • 진동의 유무
  • 보관하기 좋은 습도



보관하는 장소의 온도는 10도에서 15도 사이

와인은 고온에 노출되기 시작하면 과도한 숙성이 진행되어 단조로운 맛만 남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그 와인의 진정한 매력도 같이 날아가 버린다는 이야기입니다.


빛에도 많은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와인은 빛에 민감합니다. 빛으로 인해 와인은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되며, 와인 자체가 빠르게 숙성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와인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관 장소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냄새가 나고 더러운 장소에서 와인을 보관하게 되면 와인에도 악영향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런 저런 냄새가 코르크 안으로 유입될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와인 보관법, 진동도 중요합니다

와인을 보관하는 장소는 안정적인 장소가 좋습니다. 와인랙 등을 사용하여 떨림을 잡아주는 방식은 좋은 보관 방법입니다.


습도는 50% ~ 80% 정도가 좋습니다

습도가 이보다 높아지게 되면 와인에 곰팡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습도 때문에 와인병의 입구를 막아 두었던 코르크도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너무 낮으면 건조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는 경우에 와인이 산화될 수도 있습니다.



와인 보관법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에는 와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와인 셀러를 따로 구입하여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기계가 알아서 온도와 습도 등을 맞혀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방법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기계들도 이러한 보관방법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므로 와인을 좋아하신다면 이정도의 보관방법들을 알고 계심에 나쁘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와인을 보관할시 주의해야 할 점은 많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마시기위한 와인을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미래에 마시기위한 와인을 구입하는 것도 와인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지남으로써 와인이 더욱 맛있게 변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