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가 좋은 점. 주류 중에서 위스키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왜? 위스키를 사람들이 많이 찾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풀어보고 싶습니다. 위스키는 과거부터 가격이 높은 비싼 술로 인식되어지고, 그 인식들이 성공한 사람들의 술로도 많이 생각되어질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분들이 위스키를 즐기시며 여러 형태로 변환되어 (예: 하이볼) 우리의 생활속에 깊게 들어오게 된 주류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위스키는 왜 지금 인기가 좋은 걸까요? 그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스키의 5가지 장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를 겪은 주류 문화
2019년 12월 중국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발생되면서 코로나 시대의 시작을 알려왔습니다. 이 지독한 전염병은 몇 년에 걸쳐서 우리의 생활을 많이 바꿔 놓기에 충분 했습니다. 좋든 싫든 이러한 변화에 우리는 대처할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전염병의 영향으로 많이 바뀌게 된 문화가 바로 회식 문화라고 생각됩니다. 회식뿐만이 아니라 친구들끼리 모이는 모임 자체도 이러한 전염병으로 인해 제한이 결려 있기도 할 때가 있었습니다. 4인이상 모임금지 같은 여러가지 정부의 정책으로 우리의 음주 문화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음주의 문화가 대체적으로 사람들과 만나 즐기는 문화였지만,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문화 쪽으로 기울게 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람들과 모이지 못하고, 가게의 영업시간도 점차 단축되는 상황으로 술을 즐기는 모습은 자연스럽게 개개인의 영역속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혼자서 즐기기에 좋은 술 위스키
개개인의 집에서 즐기는 이런 주류 문화에서 가장 혜택을 본 주류는 바로 위스키입니다. 집에서 혼자 즐기기에 소주 같은 술들은 조금 없어 보이고, 맥주 같은 술들은 알콜 도수도 낮아서 애주가들에게는 환영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알콜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거창한 안주 없이도 위스키는 간단하게 마시기에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 번씩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 이것저것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젊은 세대의 술로도 환영받는 위스키
더이상 위스키는 나이가 좀 있고, 성공한 사람들을 위한 술이 아닌 좀더 새로운 것을 찾길 원하는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는 술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지긋한 아저씨 세대만을 위한 술들이 아니란 점입니다. 새로운 것에 적응이 빠른 젊은 세대들의 빠른 수용력으로 위스키라는 술은 점점 젊은 층들이 좋아하는 술로써 탈바꿈되었습니다. 이러한 세대 간의 유행은 하이볼의 유행도 한몫 했습니다.
+ 위스키가 좋은 점 5가지 +
위스키가 여타 다른 술보다 괜찮은 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이러한 장점들, 그 중에서 위스키의 장점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스키는 가성비 없는 술이다?
과거부터 비싼 술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 위스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잘못 생각하는 점은 위스키는 종류별로 가격대가 천차만별인 술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가장 저렴한 술로 인식되는 소주는 편의점에서는 2천원대 그리고 음식점에서는 5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용량은 360ml 정도 됩니다. 위스키는 보통 700ml 병으로 국내에 출시가 되며, 가격은 여러가지 브랜드와 숙성 기간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긴 합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가 많은 위스키는 10만원 내외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용량으로 비교해보면 소주보다 10배에서 25배까지 비싸게 보이기는 합니다. 10만원 가격대의 위스키가 조금 비싸다고 생각되어 5만원 가격대의 위스키로 계산해 보면, 소주보다 위스키가 5배에서 13배 정도까지 가격이 높습니다. 이렇게만 본다면 위스키는 소주와 비교해 가성비가 없는 술이 맞긴 합니다.
생각보다 가성비 있는 위스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알콜 도수가 크게 차이가 난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시는 소주는 보통 16도 정도의 알콜 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스키는 보통 40도 이상입니다. 위스키는 소주와 비교해 2.5배 이상의 알콜 함유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알콜 가성비로 불리는 알성비로 생각을 해본다면 소주와 위스키의 가격차이가 크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더군다나 위스키는 향과 맛을 즐기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이러한 모습이 큰 강점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저렴한 위스키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든 위스키가 꼭 비싼 것만은 아닙니다. 위스키의 수입도 활성화되면서 요즘에는 저렴한 위스키들도 많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저렴한 가격대의 위스키들은 맛과 향을 둘째 치고 하이볼용으로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알성비있는 가격대의 위스키들이 큰 매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2만원대 밑의 위스키들로는 랭스 그리고 벨즈 같은 술들이 있습니다. 물론 아시겠지만 이런 저가의 위스키들은 니트로 즐기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며, 탄산수에 타먹는 하이볼용으로 많이 구입하십니다. 이런 저가의 위스키들은 보통 숙성년수가 따로 적혀 있지 않은 NAS 위스키로, 상황에 따라서는 적재적소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분위기 있게 즐길 수 있는, 위스키의 좋은 점
고급 진 이미지 덕분일까요? 위스키는 여타 다른 술과 비교해서 좀더 느낌이 있는 주류 이기도 합니다. 좀더 소주 그리고 맥주를 위스키와 비교해보면 좀더 서민적인 느낌이 아직까지 들기도 합니다. 과거부터 이어져온 위스키의 이미지 때문에 위스키는 좀더 조용한 곳에서 분위기 있게 즐기기에 좋은 술 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와인과 비슷한 면이 있으면서도 다른 모습도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위스키입니다. 위스키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바 같은 곳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즐기더라도 다른 주류와 비교해서 좀더 분위기 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천천히 마시는 게 가능한, 위스키가 좋은 점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접하는 주류인 소주와 맥주. 이 두가지 술은 주류 문화로 보아서는 천천히 마시는 술들은 아닙니다. 소주는 한잔 따르게 되면 보통 50ml를 소주잔에 따르게 되는데, 꺽어서 나눠 마실 수도 있지만 한 번에 원 샷으로 마시는 게 보통입니다. 맥주 같은 경우에도 보통 탄산 덕분에 시원한 청량감으로 쭈욱~ 들이켜서 마시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스키는 기본적으로 천천히 음미하면서 즐기는 술입니다. 와인과 비슷하게 향과 맛 등을 조금씩 즐기면서 마시게 되어 좀더 차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40%가 넘는 고 알콜의 영향으로 한 번에 원 샷으로 마시기에는 위험성이 따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시게 되면 천천히 즐기기도 힘들어집니다.
위스키는 꼭 한 병을 다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소주나 맥주 그리고 와인 같은 경우에는 왠지 모르게 오픈하게 된다면 다 비워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물론 소주나 와인 같은 경우에는 병의 입구를 제대로 막아주는 물품들이 있어 몇일 후에도 다시 오픈하여 즐길 수 있지만, 이런 점을 크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점과 비교하여 위스키는 병을 오픈 후 그날에 전부 소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스키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히려 뚜껑을 오픈 뒤 바로 전부 소진하지 않고 몇달 후에 다시 마셔보면 맛이 더 좋은 경우도 발견하기도 합니다. 산소와의 접촉으로 위스키가 좀더 부드러워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맥주는 500ml 캔을 오픈하면 다 마셔야 하지만, 위스키는 30ml만 따라서 한 잔만 마셔도 됩니다. 물론 자기 자신한테 절제력이 있다면 말이죠.
보관상의 강점을 가지는, 위스키가 좋은 점
위스키는 기본적으로 알콜 도수가 40% 이상의 주류입니다. 이렇게 높은 도수의 알콜로 인해 다른 미생물들이 번식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이 덕분에 이미 오픈한 위스키들도 보관성이 좋습니다. 그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두기만 하면 됩니다. 와인과 다른 점은 와인은 기본적으로 코르크 마개를 적셔놓기 위해 병을 눕혀서 보관하는 걸 추천하지만, 위스키는 그냥 세워놓는 걸 추천합니다. 오히려 코르크 마개가 적셔져 있으면 코르크 마개가 부서질 위험성이 크고, 높은 알콜을 가진 위스키가 증발하기에 더욱 쉬워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위스키가 좋은 점
위스키의 5가지 장점들과, 왜 지금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졌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스키의 접근성이 높아진 요즘, 이러한 장점을 생각해보면 아직도 위스키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좀더 접근이 쉬워질꺼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물론 위스키도 알콜이 포함된 술입니다. 지나친 음주는 자기 자신도 고통받으며, 주위 사람도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 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