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바 에티켓’ 에 대해 생각해 본적 있으신가요? “술을 마시면서 무슨 예절이 필요할까?”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도, 우리가 혼자만의 공간에서 혼자만 즐기시는 게 아니라면 사람과 사람을 대할 시 에티켓이라는 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이는 어느 주종에도 상관없이 그 자리에 대한 그리고 내 곁에 있는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술을 마실 때 한 번쯤 은 집고 넘어가야 할 예절에 대한 이야기로 특히 위스키바 같은 곳에서 추천해 드릴만한 에티켓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6가지 위스키바 에티켓 그리고 마음가짐, 기준은 클래식한 분위기의 '위스키바'입니다
위스키를 좋아하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스키를 좋아하는 분들의 이유는 각자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흔히 위스키바라고 한다면 클래식한 분위기에 조용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분위기가 많습니다. 이런 곳은 혼자만 즐기는 곳도 아니며, 단체로 으쌰 으쌰 하면서 단체 회식을 하는 곳도 아닙니다. 이곳은 시간의 흐름에 몸을 맡기어 한잔의 위스키를 마시면서 분위기 좋게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분위기 등으로 너무 어렵다고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생각보다 편안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위스키바에 대한 몇 가지 오해와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여러 에티켓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스키바 에티켓 기본, 시끄러운 대화는 피해주세요
사람들이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캐쥬얼한 바들도 있지만, 보통 클래식한 위스키바는 조용한 시간을 보내려고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화를 나눌 때도 너무 큰소리로 대화를 나누면 같은 공간안에 있는 다른 분들이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 대화로 인해 다른 사람이 피해를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항상 생각해봐야 합니다.
위스키바는 파티나 축하를 하는 자리는 아닙니다
여럿이 모여 파티나 축하를 기념하고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파티나 축하는 흥겨운 자리이나, 위스키바 공간과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위스키바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지만, 생각보다 넓은 공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약을 하고 위스키바를 통째로 빌린 게 아니라면 생각보다 후회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파티나 축하를 위한 자리는 다른 곳을 생각해 보심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자리가 좋을까? 테이블 or 바
위스키바를 들어가면 기본적인 바자리가 있고 테이블 좌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한명이나 두 명이서 방문했을 때는 바텐더와 가까운 바 자리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주문하기에도 편리하며, 이런저런 궁금한점을 물어보기에도 바자리가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 분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에는 바자리 보다는 테이블 석을 좀더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3명이 주르륵 바 자리에 앉게 되면 서로 대화하기가 많이 불편해지게 됩니다. 조용한 바에 방문한 예정이시면 한명이나 두 명정도 소규모의 인원으로 방문하시는 게 그 위스키바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바텐더는 생각보다 친절합니다
위스키바 같은 곳을 조금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바로 바텐더라는 존재를 어렵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바텐더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친절이 몸에 배여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 많은 사람들을 대하는 게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면 거의 모든 바텐더 분들은 열심히 설명해 주시려고 노력하십니다. 어쩌면 바텐더의 기분이 더욱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바텐더 자신의 지식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건 하나의 큰 기쁨입니다.
위스키를 잘 몰라도 즐거운 위스키바
위스키에 대해 흥미는 있지만, 위스키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어서 이런 위스키바를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위스키라는 주종이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고 점점 위스키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 위스키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더욱 많습니다. 위스키를 잘 몰라도 가게에 상주해계신 바텐더 분들에게 이것저것을 물어보시면 더욱 즐겁게 위스키바를 이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위스키 가격 등을 물어보는 것도 절대 부끄러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맛과 향 그리고 어느정도 가격대의 위스키를 원한다는 걸 바텐더 분들에게 이야기해 주셔도 좋습니다. 이런 게 바로 소통을 통한 즐거움입니다.
만취 상태에서는 위스키바를 피해주세요
이는 다른 업장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다른 곳에서 술을 마시다가 마지막으로 위스키바를 들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상태가 술을 많이 마신 만취 상태라면 위스키바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만취상태로 인한 자신도 모르는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한잔의 술이 자신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여러 가게들 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한잔의 위스키와 시간의 흐름 그리고 위스키바 에티켓
위스키바에서 생각해 볼만한 에티켓과 그에 따른 오해를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찌 보면 개개인에 따라서는 이런 공간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만 즐기는 공간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공간을 공유하는 곳이기 때문에 조금씩 양보의 미덕이 필요한 곳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