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종류, 카페에 가면 어떤 커피를 마실지 한 번씩 고민될 때가 있으신 가요? 다양한 메뉴들에 혼란이 오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집에서도 단순한 아메리카노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토핑을 추가해서 즐기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많은 커피 관련한 음료들이 생겨났지만 과거부터 즐겼던 커피들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오늘 우리가 알아볼 커피는 오랫동안 사랑받고 기본이 되었던 5가지의 에스프레소와 관련된 커피 음료입니다.
기본적인 5가지의 커피 종류
- 에스프레소 Espresso
- 아메리카노 Americano
- 라떼 Latte
- 카푸치노 Cappuccino
- 모카 Mocha
커피의 기본 에스프레소 Espresso
에스프레소는 커피의 기본형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커피라고 함은 바로 에스프레소가 먼저 떠오르게 될 겁니다. 풍미가 진하며 진한 카페인으로 유명합니다. 에스프레소는 적은 양의 물을 고압을 이용하여 커피가루를 통과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에스프레소는 커피와 관련된 다른 음료를 만들 때 기본으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물을 첨가한 아메리카노 Americano
기본적으로 에스프레소에 물을 첨가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에스프레소 보다는 가벼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희석된 에스프레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뜨거운 아메리카노와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통상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커피입니다.
부드러운 라떼 Latte
에스프레소에 스팀밀크를 첨가하면 라떼가 완성됩니다. 부드러운 맛과 크림 같은 느낌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음료입니다. 라떼에 초콜릿 파우더나 시나몬 등의 토핑을 사용하여 좀더 변화되게 맛볼 수 있습니다.
조화로운 카푸치노 Cappuccino
에스프레소에 스팀밀크 그리고 우유 거품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제조방식은 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비율은 1:1:1 비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달콤 그리고 부드러운 모카 Mocha
모카커피는 에스프레소에 초콜릿 시럽 그리고 스팀밀크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단맛이 두드러지며 부드러운 맛이 강조되어집니다.
에스프레소는 19세기 이탈리아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에스프레소는 Express라는 단어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커피를 빠른 시간내에 추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므로, 이러한 방식을 통해 커피를 좀더 빠르게 제공하는 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많은 커피수요와 함께 많은 에스프레소 머신 들이 개발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커피 종류,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커피들은 다양하게 변화와 혼합이 가능하게 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도 조금씩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다른 음료도 만들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조금의 변화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커피를 찾아내는 것도 커피를 즐기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커피는 우리의 삶에 활력소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는 단점도 가지고 있는 기호 음료입니다. 새로운 경험도 좋지만 과도한 카페인 등의 섭취는 좋지 않은 결과가 올 수 있으니 적절하게 즐기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