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 중이며, 상품들 중에서는 와인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커클랜드 브랜드를 달고 나오는 코스트코 자체 PB상품도 존재합니다. 이렇게 커클랜드 이름을 사용한 ‘코스트코 와인’ 이 있습니다. 오늘의 와인은 코스트코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러 커클랜드 와인 중에서 끼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2021년 빈티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와 더불어 커클랜드 브랜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로 판매중인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과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코스트코의 PB 커클랜드 – KIRKLAND –
PB란 ‘Private Brand’ 의 약자로 유통업체의 자체브랜드 상품을 뜻합니다. 이마트의 노브랜드 롯데마트의 오늘좋은 상품도 PB 상품에 속하게 됩니다. 코스트코 상품 중에는 많은 종류의 PB 상품들이 있습니다. 코스트코 PB 상품은 커클랜드 (KIRKLAND) 의 이름을 달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소비자들에게 가성비가 좋다는 인식이 많이 있으며, 실제로 많은 PB 상품들이 좋은 품질로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습니다.
코스트코 와인
코스트코에는 많은 와인들이 판매 중입니다. 그 중 코스트코 PB 상품의 이름인 커클랜드의 이름을 달고 판매되는 와인들도 꽤 있습니다. 와인뿐만이 아니라 보드카, 위스키 등 여러 술들이 커클랜드 브랜드로 판매 중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품들은 소비들에게 좋은 가격과 품질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있고, 그와 반대로 외면 받는 상품들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커클랜드 끼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2021 KIRKLAND CHIANTI CLASSICO RISERVA 2021
이 와인은 코스트코에서 커클랜드의 이름을 달고 판매중인 와인으로 2021년 빈티지 레드 와인입니다. 가격은 2024년 8월 기준 13,900원, 알콜 도수는 13.5%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이나 과거부터 많은 분들이 구입하고 계시는 와인이기도 합니다.
최소 24개월 이상 숙성이 진행된 와인
와인병의 뒷면 라벨을 확인해보면 이 와인에 대한 몇 가지 정보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이 와인은 최소 2년이상 숙성이 진행된 와인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2년동안의 기간 중 최소 3개월 이상은 병입 숙성이 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끼안티 클라시코 카스텔라레 2020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으로 유명한 카스텔라레 레드 와인이 있습니다. 끼안티 클라시코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포도 품종인 산지오베제 단일 품종으로 만들거나 지역과 가까운 곳의 승인된 포도를 20%까지 포함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카스텔라레 와인병의 라벨을 보면 다양한 새들을 모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클랜드 그리고 카스텔라레 둘의 공통점, 다른 점
둘의 공통점이라고 이야기한다면 둘 다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의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이라는 점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없지만 커클랜드 제품도 산지오베제 포도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맛과 향으로 생각해보면 커클랜드 브랜드의 끼안티 클라시코가 조금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사실 커클랜드의 끼안티 클라시코와 카스텔라레의 끼안티 클라시코는 비교가 될 수 없습니다. 가격 차이가 2 ~ 3배 정도로, 커클랜드 상품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빈티지 연도의 차이도 있을 수 있지만 와인의 기본적인 무언가 에서부터 아쉬운 점이 많이 발견됩니다.
코스트코 와인, 끼안티 클라시코 리제르바 2021 맛과 향
맛과 향에서 오래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인 카스텔라레와 크게 비교되는 점이기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도 많이 애매한 맛과 향이 느껴 지기도 합니다. 기존의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을 아시고, 저처럼 닭의 모양이 두드러지는 마크만 보시고 저렴한 가격에 덜컥 구입하신 분들에게는 조금은 실망감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좋지만, 실망감을 감출 수 없는 코스트코 와인
코스트코 와인 중에서는 괜찮고 맛있는 와인들이 많습니다. 이 와인도 가격적으로 보면 1만원대로 저렴한 와인에 속합니다. 이런 가격적인 장점때문에 누구나 별다른 고민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와인이기도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게 최고의 장점이겠지만, 개인적으로 맛과 향으로 생각해본다면 다른 분들에게 쉽게 추천 드리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출시된 다른 빈티지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과거에 판매된 2019빈티지 경우에는 와인전문 사이트인 제임스서클링에서 92점을 받았으며, 가성비 와인으로도 많은 분들이 구입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