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라는 단어는 현대인들에게는 정말 친숙한 단어 중 하나일 겁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과거와 달리 변화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콤부차’ 들어 보셨나요? 이름도 신기한 이 음료는 한때는 유행이었을 때도 있었으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는 그런 음료가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드셔보지 않은 분도 계실테지만, 그래도 이름정도는 친숙한 이 콤부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이 콤부차는 다이어트에 얼마나 효과적이며, 어떠한 장점들이 있을까요?
콤부차 KOMBUCHA
콤부차는 흔히 건강에 좋은 음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업 음료 회사에서도 콤부차를 판매 중이며, 많은 대형 음료 프랜차이즈 회사에서도 콤부차 메뉴를 내놓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나 이디야 같은 곳에서도 콤부차를 판매 중입니다. 유명 스타들이 마시는 음료로도 많이 알려진 게 바로 콤부차입니다.
콤부차 원료는 홍차나 녹차 등
콤부차는 간단히 말해 홍차나 녹차등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런 차들을 우려낸 물에 설탕과 효모균을 넣은 뒤 발효시킨 발효 탄산음료입니다. 효모균으로는 스코비라는 효모균을 넣게 되는데 이 효모균은 살아 있기 때문에 부패가 잘 되지 않고 계속돼서 발효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만드는 중에 탄산이 생겨 탄산감이 있어 마실 때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음료이기도 합니다.
콤부차는 언제부터 마셨을까?
콤부차의 기원을 따져보면, 확실한 정보는 없으나 200여년 전부터 내 몽골이나 중국 쪽 지역에서 유사한 음료를 제조해서 마신 걸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콤부차 만드는 방법”
콤부차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서 마시는 게 아닌 발효시간 때문에 완성까지의 시간은 적어도 일주일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필요 재료: 뚜껑이 잘 닫히는 튼튼한 유리병, 깨끗한 천과 고무줄, 물, 설탕, 스코비(효모균), 홍차나 녹차(다른 차도 가능)
- 먼저 유리병을 끓는 물에 소독해서 건조시킵니다
- 정수 된 물 1리터 정도를 끓여서 홍차나 녹차를 우려냅니다 (다른 차들도 가능 합니다)
- 식힌 후에 설탕 150그램을 넣어주고, 30도 이하로 식혀줍니다
- 소독시킨 유리병에 우려낸 차와 스코비(효모균)를 넣습니다
- 병 입구를 천으로 덮은 후 고무줄로 막아 줍니다
- 그늘진 곳에 놔두고, 온도는 22도에서 25도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날씨가 추우면 발효가 잘 안되며, 너무 더워도 과발효가 됩니다)
- 1주일에서 2주일정도 발효를 시킵니다, 탄산이 생기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 발효가 완료된 콤부차에 기호에 맞는 과일이나 허브류 그리고 꿀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 시원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콤부차의 효능”
콤부차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어 많은 분들이 찾는 음료입니다. 항산화과 유산균의 효과가 가장 대표적인 콤부차의 장점입니다.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의 콤부차
콤부차에는 폴리페톨, 카테킨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노화방지, 심혈관 관련 질병 개선 그리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유산균
콤부차는 발효 음료라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몸의 장건강에도 유의미한 장점을 가져다주며,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이는 변비와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로 풀이됩니다.
글루콘산
이 성분은 체내에 있는 독성물질들을 신장으로 보내주어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콤부차
앞서 이야기한 콤부차의 다양한 장점인 면역력 증진, 배변 활동 촉진, 소화 기능의 개선, 신진대사의 촉진과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의 단점과 부작용”
콤부차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단점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알콜 함유, 산성성분, 카페인 그리고 당분을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소량의 알콜 함유
콤부차는 발효 음료입니다. 발효시에 조금이지만 알콜 성분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 그리고 어린이들은 이 음료를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산성이 강한 콤부차
유기산 그리고 비타민C 등의 산성성분이 강한 콤부차라 공복에 드시거나, 위가 약하신 분들에게는 속쓰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콤부차
콤부차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차는 홍차나 녹차입니다. 이 차들은 기본적으로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콤부차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흔히 콤부차 만드는 발효과정 중에서 원료인 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3분의1 이상이 남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콤부차에 들어 있는 당분
콤부차를 만들 때 설탕을 사용하게 됩니다. 콤부차를 다량 섭취하게 된다면 이 또한 과도한 당 섭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혈당 조절과 체중조절에 단점으로도 이야기합니다.
콤부차와 다이어트
콤부차를 만드는 방법과 장점 그리고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콤부차는 잘 활용을 한다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콤부차가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시다는 걸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