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부작용, 3가지의 단점 그리고 다이어트

탄산수 부작용,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 가요? 짜릿한 청량감으로 시원하게 마시면 소화도 잘 될 것 같은 탄산수.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0칼로리의 탄산수는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음료입니다. 탄산은 여러 음료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라나 사이다 같은 음료부터 시작하여 당성분이 없는 0칼로리의 탄산수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탄산수는 당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은 탄산수입니다. 이런 탄산수에 대해서 3가지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3가지의 단점 그리고 다이어트



1. 치아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탄산수

탄산수는 기본적으로 물에 이산화탄소를 넣어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탄산수는 보통 ph3에서 4정도의 약산성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사람의 치아의 겉면에 있는 법랑질은 ph5.5이하 밑으로만 진행돼도 손상이 됩니다. ph지수가 법랑질보다 낮은 탄산수가 자연스럽게 치아에 데미지를 가하여 치아 부식을 높이게 됩니다. (ph지수가 낮을수록 산성도는 강합니다)


2. 위 식도 괄약근 기능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약산성의 음료로 위에 부담을 가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위 식도 괄약근을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으며,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식도염 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신 분들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탄산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3. 식욕을 더욱 돋게 하는 탄산수 부작용

다이어트를 위해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탄산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탄산수가 오히려 식욕을 돋게 할 수도 있습니다. 식욕을 생겨나게 하는 호르몬 중 그렐린이 있습니다. 비르자이트 대학교에서 수돗물, 탄산수, 탄산이 없는 음료 이렇게 3가지를 마신 뒤 혈중의 그렐린 성분을 측정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탄산수를 마신 뒤가 가장 높은 그렐린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탄산이 없는 음료수에 비해 3배, 그리고 수돗물에 비해서는 6배나 높았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탄산으로 인해 위장 압력이 높아져 그렐린의 분비가 더욱 잘 일어난다고 추측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0칼로리인 탄산수를 마셨지만 오히려 식욕이 높아져 다른 음식을 더 먹을 수도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단점들만 보니 너무 무섭게만 느껴 지시나요? 사실 탄산수는 마시는 분들마다 다르겠지만 적절하게 마시고 활용하시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음용하시면 위에서 설명해드린 이런 단점들이 크게 와닿게 될 겁니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이런 부작용들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혹시 지금 마시고 있는 탄산수가 자기 자신의 몸에 나쁘다고 생각이 되시면 줄여 나가시는데 좋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