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숙성 위스키 4종 가격, 장점 비교 (글렌알라키, 맥캘란, 글렌피딕 등)

오늘의 이야기는 15년 숙성 위스키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위스키를 처음 드시는 분들은 12년 숙성된 위스키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위스키를 마시다 보면 점점 좀더 숙성이 오래 된 고 숙성의 위스키가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점차 좀더 오래 숙성된 위스키를 찾게 됩니다. 이때 찾아보는 게 ’15년 숙성’ 위스키입니다. 우리는 15년이 표기되어 있는 위스키에서 12년의 위스키에서 찾을 수 없었던 다른 색다른 무언가를 찾을 수 있을까요? 15년 숙성 위스키 중에서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위스키 4종을 알아보겠습니다.



15년 숙성 위스키,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 글렌파클라스15년, 글렌알라키15년, 글렌피딕15년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 글렌파클라스15년, 글렌알라키15년, 글렌피딕15년



맥캘란, 글렌알라키, 글렌피딕, 글렌파클라스 15년 숙성 위스키

위스키를 지난 과거부터 지금까지 오랫동안 생산하고 있는 증류소들의 위스키를 확인해보면, 정규라인 제품들이 12년, 15년 그리고 18년 이렇게 3년 터울로 제품을 생산한다는 게 눈에 띄이게 됩니다. 물론 위스키를 생산하는 증류소마다 다른 숙성년수의 숫자가 써 있는 위스키들도 많습니다 (예: 라가불린16년). 국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15년 숙성 위스키로는,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 글렌알라키15년, 글렌피딕15년, 글렌파클라스15년 등이 있습니다. 이 4종의 위스키의 장점 그리고 가격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위스키 판매 가격은 2024년 7월 국내가격 기준입니다)



맥캘란 15년 더블 캐스크 MACALLAN 15y DOUBLE CASK

맥캘란12년 제품에 조금 질리신 분들이라면 맥캘란15년이 반가울 수도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맥캘란15년은 더블캐스크 제품만 출시되며,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쉐리 오크 캐스크 제품은 출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맥캘란의 쉐리오크캐스크를 찾으시려면 12년에서 바로 18년으로 건너뛰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맥캘란은 15년 부터” 그만큼 12년 숙성 제품에서 조금 아쉬웠던 부분을 15년이 채워주기도 합니다.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는 2가지 오크통이 사용되어 숙성되어집니다. 쉐리 시즌드되어진 아메리칸 오크통과 유러피안 오크통입니다. 두가지 오크통에서 15년 이상 숙성된 위스키 원액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게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입니다. 더블캐스크는 유러피안 오크통만 사용된 쉐리 오크 캐스크 제품은 아니지만 쉐리 위스키의 전형적인 맛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콜 도수는 43%입니다.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위스키를 손으로 들고 있으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 장점

맥캘란12년과 비교하자면, 3년 추가로 숙성되어진 위스키이지만 확실히 좀더 복합적인 향과 맛이 느껴지게 됩니다. 알콜 도수도 12년 제품은 40%지만 15년은 43%입니다. 이러한 모습으로 좀더 알콜 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위스키 가격은 국내에서 20만원대 초반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좋은 가격에 구하기 힘든 맥캘란12년 쉐리를 구입하는 것 보다, 좀더 돈을 추가하여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를 구입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글렌알라키 15년 GLENALLACHIE 15y

오늘 이야기의 중점인 15년 숙성 위스키 중에서 가장 좋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 바로 글렌알라키 15년입니다. 보통 저 숙성의 위스키가 판매량이 높은 게 당연한 것처럼 생각되지만, 글렌알라키는 신기하게도 덜 숙성된 8년, 12년 숙성의 코어제품이 있지만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글렌알라키는 15년 숙성된 이 위스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른 인기 좋은 글렌알라키10년 CS 제품이 있지만, 배치별로 나오는 제품이라 선호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글렌알라키15년은 여러 종류의 캐스크를 통해 숙성된 원액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올로로소 그리고 PX쉐리 캐스크도 여기에 들어있습니다.


글렌알라키 15년 위스키 병을 손으로 들고 있으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글렌알라키15년



글렌알라키15년 장점

이 위스키의 국내 가격대는 17 ~ 20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좋아하는 위스키가 바로 글렌알라키15년입니다. 46%의 적정한 알콜 도수와 꽉 찬 맛 등으로 비슷한 가격대로는 경쟁상대를 찾기 힘들다는 게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베트남에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베트남으로 여행 가시는 분들이 많이 구입하시는 위스키도 바로 글렌알라키 15년입니다.(한화 10만원 내외)




글렌피딕 15년 GLENFIDDICH 15y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중에서 세계판매량 1위로 많이 알려져 있는 글렌피딕 위스키입니다. 글렌피딕의 삼각형 모양의 유리병은 위스키를 만들 때 필수적인 재료인 물, 맥아, 공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위스키 숙성에 사용되는 오크 캐스크는 버번 캐스크, 쉐리 캐스크 그리고 버진 오크 캐스크 이렇게 3가지 캐스크가 사용됩니다. 알콜 도수는 40%입니다.


글렌피딕 15년 위스키 병을 손으로 들고 있으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글렌피딕15년



글렌피딕15년 장점

위스키란 이런 맛이다 라는 걸 제대로 보여주는 위스키가 바로 글렌피딕15년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밸런스가 좋은 위스키로 글렌피딕 엔트리 중에서도 가장 밸런스가 좋기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구형 보틀 그리고 신형 보틀의 맛이 다른 위스키들도 많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일정한 맛을 보여주는 글렌피딕15년은 맛의 차이가 거의 없으며 꾸준함을 보여주는 위스키입니다. 가격적인 면도 장점이며 4종의 15년 숙성 위스키 중에 가장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11 ~14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글렌파클라스 15년 GLENFARCLAS 15y

맥캘란 그리고 글렌드로낙과 함께 세계 3대 쉐리 위스키로 유명한 글렌파클라스입니다. 글렌파클라스 증류소의 특징으로는 아직도 가족경영의 증류소라는 점입니다. 이 위스키는 특유의 황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있는 위스키이기도 합니다. 글렌파클라스15년의 알콜 도수는 46%이며, 이는 그란츠 가문의 4대손인 조지 그란츠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했던 알콜 도수에서 따왔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위스키 숙성은 스페인산 올로로소 쉐리 캐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가격은 15 ~ 18만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글렌파클라스 위스키는 글렌파클라스105입니다. 알콜 도수 60%의 강한 타격감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글렌파클라스 15년 위스키 병을 손으로 들고 있으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글렌파클라스15년



글렌파클라스15년 장점

글렌파클라스는 증류소의 유명세에 비해 국내에서 큰 인기가 있는 위스키는 아닙니다. 이러한 점에서 글렌파클라스15년의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다른 정규라인 글렌파클라스 위스키보다 높은 알콜 도수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위스키에 비해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조금 떨어지지만 쉐리 위스키의 맛과 향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맥캘란15년 > 글렌알라키15년 > 글렌파클라스15년 > 글렌피딕15년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격만 봐서는 맥캘란15년 더블 캐스크가 가장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가장 저렴한 건 글렌피딕15년입니다. 가격의 차이는 구입하는 곳마다 다를 수 있지만, 맥캘란15년과 글렌피딕15년의 가격 차이는 2배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15년 숙성 위스키, 4종 중에서 추천을 한다면 글렌알라키15년

오늘 소개해드린 15년 숙성의 위스키들 중에서 추천을 한다면 글렌알라키15년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상 4종의 위스키 중에서는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진한 맛 그리고 46%의 적절한 알콜 도수가 많은 분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위스키라고 생각됩니다. 진한 포도의 느낌과 달달한 위스키로 위린이 분들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글렌알라키15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