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사이보다 맛있는 청주, 경주법주 초특선

고급스러운 한국의 청주 ‘경주법주 초특선’ 알고 계시나요? 주류의 소비가 활발한 지금. 일본의 전통적인 술인 사케도 점점 인기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사케 중 닷사이라는 술이 있습니다. 이런 큰 인기가 있는 닷사이, 하지만 닷사이와 견주어도 맛있다고 생각되는 한국의 청주가 있습니다. 바로 경주법주 초특선 입니다. 이 술은 일본의 인기 좋은 사케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그런 술로 아는 사람들만 마셨던 그런 술입니다. 그럼 오늘의 주인공 경주법주 초특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주법주 초특선 사진





경주법주 초특선

경주법주 초특선은 청주로 분류되어 있으며 알콜 도수는 16% 입니다. 제조 국가는 대한민국입니다. 높은 정미률을 자랑하고 다양한 장점들 덕분에 더욱 깔끔한 맛을 보여주며 상큼한 맛도 느껴집니다.


경주법주 초특선, 손으로 들고 있으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초저온 장기 발효 방식

초특선은 다른 청주들처럼 열을 가해서 빠른 시간에 발효를 시키는 일반적인 발효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초 저온으로 150일 이상 장기발효 숙성을 진행시켜 깊은 맛을 한층 높여주었습니다.


초저온 장기 발효 방식 사진
초저온 장기 발효 방식



국내산 신동진 쌀 100%

초특선은 국내에서 유명한 쌀로 알려진 신동진 쌀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신동진 쌀은 국내 생산되는 벼 품종 중에서도 낟알이 크며 심백 또한 큽니다. 이는 도정률을 높게 하는 고급 청주 제조에 딱 맞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국내산 신동진 쌀
국내산 신동진 쌀



국내최초 원심분리 시스템

초특선은 국내에서는 원심분리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한 술입니다. 1분에 3천회 이상 회전이 되며, 이 방식은 보통 인위적인 압력으로 술을 만드는 방식과 비교하여 좀더 정제된 순도 높은 주질의 술로 완성되게 됩니다. 원심분리 공법은 초특선과 많이 비교되는 일본의 사케 닷사이에도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닷사이 중에서도 기본 닷사이23와 다른 닷사이23 원심분리 제품이 따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본 공항에서 면세가 15000엔 정도의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원심분리 시스템
원심분리 시스템



국내최초 정미률 21%

경주법주 초특선이 가장 크게 내세우고 있는 게 바로 높은 정미률 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쌀의 79%을 깎아내는 정미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단백질 등의 성분이 많이 제거되며, 남아있는 21%의 속쌀로 술을 만들게 되어 좀더 깨끗한 맛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미률 21% 경주법주 초특선
높은 21% 정미률



몽드셀렉션 7년 연속 금상

경주법주 초특선은 세계적인 주류 품평회로 알려진 벨기에의 몽드셀렉션에서 청주 부문 7년 연속으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2011년 ~ 2017년)


몽드 셀렉션 2017 청주 부분 금상 경주법주 초특선
몽드셀렉션 2017 금상



청주는 어떤 술인가?

사실 국내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청주는 일본의 술에서 유래되어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술입니다. 쌀알에 누룩곰팡이를 사용해 만들어진 가루 누룩인 입국과 정제 효모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사실상 일본의 사케와 만들어지는 방식은 거의 비슷하며 경주법주 초특선에서 내세우고 있는 쌀알의 79%를 제거하고 21%만 남겼다는 방식도 일본의 고급 사케와 같은 방식입니다. 과거 한국의 술은 도정률에 집착하지 않고 쌀을 도정하지 않고 잘 씻어서 사용하는 것에대해 중점을 두었습니다.


경주법주 초특선, 한국의 전통주는 아닙니다

만드는 방식이 사케와 거의 비슷하며, 쌀을 도정하여 만드는 방식도 사케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름에 붙는 초특선이라는 이름도 일본의 사케 등급의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닷사이23 vs 경주법주 초특선

일본에서 만들어지는 많고 많은 사케 중에서 일본에 방문하시는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술이 바로 닷사이 입니다. 닷사이는 국내에서도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으며 좋은 맛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국에서 만들어지는 경주법주 초특선은 흔히 일본의 사케인 닷사이와 자주 비교되기도 합니다. 초특선은 일본의 공항 면세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닷사이 중에서도 고급 주종인 닷사이23과 흔히 비교 됩니다.



도정 방식으로 보면 닷사이23보다 고급 술

경주법주 초특선은 도정방식으로 본다면 닷사이23보다 고급술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이름이서도 나타나듯이 닷사이23은 쌀의 77%를 버리고 23%의 남은 쌀로만 만들어지는 술입니다. 경주법주 초특선은 닷사이23보다 더 높은 도정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쌀의 79%를 제거하고 21%만 남겨서 술을 만들게 됩니다. 쌀의 도정률에 따라서 고급술의 레벨이 높아지는 사케의 방식으로 보아서는 21%만 남긴 경주법주 초특선이 좀더 고급스러운 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일본의 사케 등급으로 생각해보면 경주법주 초특선은 닷사이23과 같은 준마이 다이긴조에 해당합니다.



경주법주 초특선 가격

이 청주는 저렴하게 구한다면 5만원대 초반에 구할 수 있으며 6만원대에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4만원대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현재도 좋은 가격에는 빠른 품귀현상이 나타남으로 점차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면 앞으로 더욱 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흔히 비교가 많이 되는 일본의 사케 닷사이23은 일본 현지 면세가 6000엔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 국내 소매점의 판매가격은 15만원 이상으로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경주법주 초특선은 닷사이와 비교해 국내에서 구입할 때 가격적인 큰 장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꼭 일본에서 생산된 사케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내에서는 초특선이 있습니다.


사케를 좋아하신다면? 경주법주 초특선 추천

평소에 사케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릴 수 있으며, 가성비? 좋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추천 드릴 수 있는 초특선 입니다. 현재 닷사이23 같은 경우는 국내에서 구할 때 가장 저렴하게 구하는 방법은 일본에서 직구 방식으로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보통 가격은 세금포함 9만원 이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리쿼샵등의 소매에서는 당연히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으로 보자면 일본 현지에서 닷사이23을 구입하실 게 아니라면 경주법주 초특선이 정말 가성비가 좋은 술이라는 점이 생각나실 겁니다. 사케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도 집에서 맛있는 회와 같이 즐기신다면 좋은 술자리가 되실 겁니다.



선물로도 괜찮은 초특선

술을 선물로 주고받을 때 내용물도 중요하지만 술이 담겨있는 케이스도 중요하게 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선물이란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경주법주 초특선은 케이스가 딱딱한 하드 케이스로 되어있어 좀더 있어 보이는 선물로 안성맞춤입니다.


경주법주 초특선 하드케이스가 보이며 뒤로는 초록색 배경이 보이는 사진
경주법주 초특선 하드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