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맥캘란은 15년 부터~ 이유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위스키 업계의 에르메스 맥캘란. 맥캘란은 큰 인기가 있는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맥캘란에 대한 이야기들은 많지만 어떤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하시기도 합니다. “맥캘란은 15년 부터”. 이 말은 어찌 보면 이상한 말 같지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조금은 수긍이 갈만한 이야기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맥캘란 위스키. 이 위스키는 다들 좋아하시는 방법과 방식은 다르지만, 이러한 많은 이유들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선택받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맥캘란의 시작? 이라고도 이야기되는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위스키병이 테이블 위에 올려져 있으며, 다른 여러가지 소품들도 같이 보이는 사진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위스키중의 위스키 맥캘란 MACALLAN

위스키를 잘 모르는 분들도 이 브랜드를 알 정도로 위스키 업계에서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위스키입니다.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에 위치해 있는 위스키 업체로써 셰리 오크통을 사용해 위스키를 숙성시키는 방식으로도 유명해, 국내에서는 흔히 세계 3대 셰리 위스키로도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맥캘란과 더불어 글렌파클라스 그리고 글렌드로낙이 과거부터 전통적인 셰리 위스키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MACALLAN 15y DOUBLE CASK

이 위스키는 간단히 이야기하면 맥캘란에서 출시된 정규 모델의 위스키로, 오크통에서 15년 이상 숙성된 위스키입니다. 알콜 도수는 43% 입니다. 더블캐스크 제품들은 숙성년수 12년, 15년 그리고 18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더블 캐스크 Double Cask

흔히 맥캘란의 정규 모델로 나오는 위스키는 위스키 원액이 숙성된 오크통의 개수에 따라서, 셰리 오크 캐스크 (1통에서 숙성), 더블 캐스크 그리고 트리플 캐스크의 이름을 달고 출시하게 됩니다. 더블캐스크의 이름을 가지는 이유는 위스키가 숙성될때 2종류의 오크통에서 숙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용된 오크통은 셰리 시즌드된 아메리칸 오크 캐스크 그리고 유러피안 오크 캐스크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렇게 두 종류에서 15년 이상 숙성된 위스키 원액을 혼합하여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위스키가 완성되어집니다.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앞면 라벨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앞면 라벨




왜 맥캘란은 “15년 부터” 라는 말이 나왔을까?

맥캘란에서 출시되는 엔트리 정규 제품은 12년 숙성 제품부터 시작됩니다. 시중에서 가장 수월하게 구할 수 있는 위스키가 바로 맥캘란12년 더블캐스크 입니다. 맥캘란12년 셰리 같은 경우는 더블캐스크 위스키보다 더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직도 괜찮은 가격에는 빠른 속도로 물량이 빠지고 있기도 합니다. 약간 개인적 생각으로는 어찌 보면 ‘맥캘란은 15년부터’ 라는 말과 살짝 비슷한 경우는 ‘벤츠는 E클래스 부터’ ‘BMW는 5시리즈 부터’ 라고 생각하시면 좀더 이해가 빨리 되실 수도 있습니다.


맥캘란 12년 더블캐스크 vs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12년 숙성된 맥캘란 더블캐스크와 15년 숙성된 더블캐스크는 어찌 간단히 보면 3년 숙성기간의 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체급의 차이가 느껴 지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종류의 위스키만 놓고 비교하며 마셔보면, 역시 두 위스키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12년 보다는 15년이 좀더 복합미가 뛰어나며, 스파이시함도 다른 느낌으로 좀더 좋은 쪽으로 느껴 지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15년 더블캐스크가 12년 더블캐스크보다 좀더 정제된 깔끔한 맛으로 다가왔습니다. 알콜 도수도 국내 유통 기준으로 맥캘란12년 더블캐스크는 알콜 도수 40%, 15년 더블캐스크는 43%의 알콜 도수로 15년 숙성제품이 좀더 높은 알콜 도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숙성년수의 차이

물론 맛과 향의 풍미가 15년 더블캐스크가 더 좋게 느껴지긴 하지만, 맥캘란 15년이 12년 보다 좋게 느끼지는 이유는 숫자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맥캘란의 엔트리 제품은 12년 숙성이므로 15년 숙성 제품이 좀더 좋아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마치 국내에서 잘 팔리는 BMW 자동차가 해외와는 달리 3시리즈가 아닌 5시리즈 라는 점에서도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맥캘란의 시작점이 되는 12년 숙성제품보다 왠지 모르게 15년 숙성 제품이 좋게 느껴집니다. 그렇다고해서 갑자기 18년 숙성 제품으로 건너 뛰기에는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차도 비슷하게 갑자기 BMW 7시리즈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움이 있지 않을까요?


맥캘란 15년 더블캐스크 가격

이 위스키의 가격은 현재 보통 20만원 내외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20만원이 넘어가는 가격에는 손이 잘 안가는 위스키이기도 합니다. 잘 구하시면 10만원대 중, 후반 가격으로 구할 수도 있으니 이 정도 가격에는 괜찮은 가격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12년 더블캐스크의 두배 가격으로 구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점도 큽니다. 그리고 아직도 맥캘란12년 셰리를 좋은 가격에 구하는 것보다는 맥캘란15년 더블캐스크를 좋은 가격에 구하기가 더 수월하기도 합니다.



아직도 인기가 좋은 건, 맥캘란 셰리 오크 캐스크

맥캘란 위스키 중에서 가장 인기 좋은 건 역시 셰리 오크 캐스크 제품입니다. 다른 오크통에 숙성된 원액과 섞이지 않고 순수하게 유러피언 셰리 오크통에 숙성되어서 많은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맥캘란12년 세리 제품은 코스트코 같은 대형마트에서 괜찮은 가격에 판매하면 순식간에 없어지며, 18년 셰리 제품은 아직도 꾸준한 인기로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쩔 수 없는 이유는 수요가 많은 인기 제품이라는 사실입니다. 맥캘란 셰리 위스키들은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위스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