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캘란18년 쉐리, 모으는 술인가? 마시는 술인가?

오늘의 이야기는 맥캘란18년 쉐리 위스키 대한 이야기입니다. 위스키 같은 고가의 술들은 구입 후 바로 뚜껑을 따시고 마시는 분들이 계시며, 다른 한편에서는 소중하게 소장용으로 모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물론 자신의 선호도에 맞추어서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맥캘란18년 쉐리는 마시기도 하는 위스키 이기도 하지만, 소장용으로 모으시는 분들도 꽤 계시는 위스키입니다. 이 위스키를 유독 모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은 맥캘란18년 쉐리 위스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캘란18년 쉐리 위스키를 손으로 들고 있는 이미지
맥캘란18년 쉐리 오크 캐스크 위스키



이제는 명품의 대열에 올라간 맥캘란

맥캘란은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 위스키로, 수많은 위스키 중에서도 고급 진 이미지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로 인해서 위스키 업계의 명품이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쉐리 오크통을 잘 쓰는 세계 3대 쉐리위스키 증류소 중 하나로도 유명 합니다.



맥캘란18년 쉐리 오크 캐스크 (MACALLAN 18y SHERRY OAK CASK)

맥캘란18년 쉐리는 맥캘란 위스키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이고 유명한 위스키로 많이 알고 계십니다. 18년이라는 중, 장기 숙성 위스키의 대표주자이며, 많은 분들의 선호도를 받고 있는 위스키입니다. 위스키를 소장용으로 모으시는 분들도 이 제품을 모으시는 분들도 많으며, ‘맥캘란은 18년 부터’ 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맥캘란은 헤레즈(JEREZ) 오크통으로 18년 이상 숙성시켰습니다

18년 이상의 시간동안 스페인의 헤레즈 지방의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시켰다는 내용이 위스키병 전면에 나와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맥캘란의 자신감으로도 보입니다. 다른 오크통을 사용했다면 이러한 내용을 대표적으로 위스키병 전면에 내세워 보여주기는 힘들었을테니까요.


콜렉팅을 하는 이유? 맥캘란18년 쉐리에는 출시된 연도가 릴리즈로 적혀 있습니다

맥캘란18년 쉐리 제품은 매년 그해의 릴리즈 연도가 적혀서 나오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숫자 놀음 같은 느낌이 들면서도, 콜렉터의 입장에서 보면 이런 특별한 숫자가 적혀 있는 라벨의 방식이 매년 한 번씩 사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릴리즈 연도에 따라서 위스키의 가격이 달라지기도 하며, 출시된 지 오래된 맥캘란18년이라면 더더욱 고가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이런 싱글몰트 위스키들은 대체적으로 희귀함 때문인지, 오래된 구형 위스키가 더 맛있다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맥캘란18년 쉐리 2022년 릴리즈 이미지
맥캘란18년 쉐리, 2022년 릴리즈


기념적으로 자기 자신의 탄생 년도에 릴리즈 된 위스키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생년빈이라고 불리는 위스키를 찾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자신이 태어난 해의 연도가 위스키에 적혀 있는 그 말 그대로 자기 자신에게 기념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위스키를 말이죠. 맥캘란18년처럼 릴리즈 된 연도가 자신의 태어난 해와 같다면 소유 욕구는 더욱 커져만 갈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자기 자신이 태어난 해부터 숙성이 시작된 위스키를 찾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맥캘란18년 쉐리 위스키를 팔아서 집 보증금을 마련했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해외 뉴스로 알려진 이야기이며,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많이 떠돌던 이야기입니다. 어떤 위스키 애호가가 자신의 아들이 태어났을 때부터 성년에 될 때까지 생일때마다 맥캘란18년 쉐리 제품을 선물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아들이 18살이 됐을 때 18병의 맥캘란이 모아졌고, 이 위스키의 가치는 40000만 파운드의 가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한화로 따져보면 6650만원 정도가 됩니다. 아버지가 그동안 선물할 위스키를 샀을 때의 투자 금액은 5000파운드였다고 하며, 한화로 계산해 보면 830만원 이였다고 합니다. 매년 사줬던 맥캘란18년의 가치가 커져가면서 이러한 집 보증금을 마련할 정도의 이득이 발생하게 된 것이었죠.


위스키병의 뒷면라벨에는 이런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맥캘란 위스키에 대한 자랑입니다. 1824년 맥캘란의 설립 이후로 좋은 오크통과 원액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며, 스페인 헤레즈 지방의 올로로소 쉐리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시켰다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숙성된 위스키는 숙성된 오크, 생강 그리고 건포도 향이 특징적인 싱글몰트을 느끼게 해줍니다.


맥캘란, 설명이 적혀 있는 병의 뒷면 이미지
맥캘란18년 쉐리, 병의 뒷면 라벨


맥캘란18년 쉐리 오크 캐스크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이 위스키는 18년 숙성된 위스키 중에서는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그해 발매된 릴리즈 제품이 50만원에서 70만원 사이로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50만원대의 가격은 한정으로 판매가 이루어진 가격이 많으며, 보통 60만원 이상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니 이러한 높은 가격으로 인해 선뜻 구매를 하기에 힘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싼 가격과 인기 덕분에 같은 등급의 위스키는 아니지만, 맥캘란12년 쉐리 제품과 더불어 오픈런과 폐점런으로 많은 분들이 줄을 서서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위스키들과 달리 맥캘란18년 쉐리는 해외에서도 비쌉니다

2023년 릴리즈 된 맥캘란18년 쉐리를 해외 사이트인 위스키베이스에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위스키베이스 에서는 현재 유럽 쪽에 판매되고 있는 사이트들의 가격들을 대략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판매되고 있는 사이트들의 가격을 보면 360파운드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 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화로 계산해보면 61만원 정도로 계산이 됩니다. 신기하게도 보통 위스키의 가격은 국내의 주세법으로 인해 해외의 가격이 국내보다 저렴하게 느껴지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맥캘란18년 쉐리는 글로벌 적인 인기 때문인지 해외에서도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굳이 해외에서 맥캘란18년 쉐리를 사 오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위스키베이스 맥캘란18년 쉐리 이미지
맥캘란18년 출처: 위스키베이스



맥캘란18년 쉐리, 누구에게는 향이 좋고 맛있는 위스키이며 누구에게는 자산의 한 부분 일 겁니다

이 위스키를 오픈해서 마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쉽게 오픈을 하지 못하고 소장하시는 분들이 더더욱 많으실 겁니다. 이런 고 가격대의 위스키들은 기본적으로 가격도 가격이라 쉽게 병을 따서 마시기는 큰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소중한 날을 위해 장식장의 한 켠에 소장하시는 분들도 계시며, 또 다른 어떤 분들은 해마다 다른 릴리즈의 숫자로 인해 모으는 재미에 빠지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위스키를 즐기시는 데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위스키로 인해 행복 하다면 그 또한 위스키를 추구하는 또 다른 방법일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