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위스키 구입시 사용은 불법? 합법?

온누리상품권, 이 상품권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여러 상품을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위해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은 우리가 좋아하는 위스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온누리상품권으로 위스키를 구입하는 방법을 더이상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기본적인 취지에 조금은 다르게 엇나간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은 이런 온누리상품권과 이 상품권을 사용하여 위스키를 구입하는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위스키 구입 불법 합법 이미지






온누리상품권 무엇일까요?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을 좀더 활성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과 관련된 상점에서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하고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에 위치한 상점에서는 현금처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인 온라인 샵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로는 비플페이, 온누리상품권 앱 등을 통해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처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전국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및 자율상권구역의 가맹점
발행처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부
유효기간발행일로부터 5년


할인율 10% 온누리상품권

더군다나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할때 할인율이 10%라서, 만약 상품권 10만원을 구입할 때 9만원만 내고 구입할 수 있어 좋은 할인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10%라는게 많은 사람들에게는 크게 느껴 지기도 합니다. 1%의 금액이라도 소중한 건 당연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할인율과 더불어 소득공제에도 큰 이점을 보여주고 있어,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과 비슷하게 지자체에서 관리, 판매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도 있습니다. 서초사랑상품권, 춘천사랑상품권 그리고 송파사랑상품권 등 지역의 이름을 달고 많은 지역화폐들이 각자 다른 할인율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한정된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온누리상품권과 가장 크게 비교되기도 합니다.



전통시장에 위치해 있는 주류샵, 위스키 싸게 사는 법?

이러한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여 위스키나 와인 같은 주류를 구입하면 10%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는 위스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할 수 있어 이러한 주류 판매처에서도 온누리상품권이 가능하다는 점을 마케팅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위스키 같은 경우에는 더욱 힘을 발휘하는 게 바로 온누리상품권 입니다. 만약 가격이 100만원이 위스키라면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여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지불하는 금액은 90만원이 됩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위스키를 싸게 사는법’ ‘위스키 온누리상품권 할인 팁’ 등으로도 많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100만원에 판매하고 있는 가격의 위스키를 구입을 원한다 ->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구입 (10% 할인이 되기 때문에 90만원으로 구입) -> 온누리상품권 100만원으로 100만원 위스키 구입 -> 위스키를 90만원으로 구입했던 온누리상품권 100만원으로 구입했으므로 최종적으로는 10만원 절약



온누리상품권 처음 시작의 취지와는 벗어난다는 의견

이런 온누리상품권으로 위스키 그리고 와인 등의 주류들과 담배까지도 소비자들이 구입을 하고 있어, 이러한 점이 현재 부작용이 아닌 부작용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판매와 구입 시스템이 사치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위스키나 와인, 그리고 담배까지 구입이 가능한 점을 좋게 보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형 업체들에게 조금씩 밀려가고 있는 전통시장내에 위치한 가게들을 활성화시키려고 만들었지만 이런 위스키와 담배까지는 생각해 보지 않았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시 몇개의 품목들에 대해 재제가 필요하는 의견입니다.


위스키 구입시 문제가 없다는 의견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절약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습니다. 이렇게 온누리상품권으로 위스키등의 주류를 구입하는 건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법적인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주류업체가 전통시장내에 위치해 있어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기위해 소비자들이 그곳을 들린다는 이야기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주류업체들도 전통시장내 다른 곳과 같이 다 같은 소상공인들이며, 이러한 혜택을 보기위해 이제 막 가게를 오픈한 주류를 취급하는 가게들도 있을 겁니다. 온누리상품권 구입도 무제한이 아닌 만큼(현재 온누리상품권 카드형 구매한도 200만원), 이런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가지신 분들도 많습니다.



앞으로 온누리상품권은 어떻게 될까요?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정보들 그리고 이 상품권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위스키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여 전통시장내에서 제한없이 물건을 구입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난 뒤에는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지금의 정책이 당분간 계속 이어질 수도 있으며, 반면에 이런 저런 많은 이야기들이 뉴스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정책들이 바뀌게 되어 주류 등의 구입에 제한을 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런 제한을 둔다면 전통시장내에 위치해 있는 주류 샵들이 사실상 지금과 비교하여 매출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지금까지 이용해온 혜택이 없어진다는 점은 조금은 암울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이야기들은 현재도 많은 사람들의 의견들이 얽혀 있는 민감한 주제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