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사랑하는 세계 3대 커피 블루마운틴

세계 3대 커피 중의 하나인 블루마운틴. 이 커피원두는 일본에서 유독 사랑하고 많이 소비가 되는 커피원두입니다. 이러한 블루마운틴을 좋아하는 성향으로 80% 이상은 일본으로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 커피는 오랜 시간동안 일본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받은 커피입니다.


분쇄된커피, 커피원두 그리고 내려진 커피가 올려져 있는사진.




세계 3대 커피중 하나인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블루마운틴의 재배지역에 대해

블루마운틴은 자메이카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원두를 조사해보면 1728년부터 자메이카에 알려진 걸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재배 지역으로는 자메이카의 남쪽지역인 킹스턴 그리고 북쪽지역의 포트 안토니오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커피 재배에 유리한 이지역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곳의 지역은 상당히 높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높이는 2256미터로 이쪽 지역인 카리브해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원한 날씨를 가지고 있으며 강수량도 높은 편입니다. 토양 자체도 비옥하며 배수가 잘되는 지역중 하나입니다.


블루마운틴의 품종에 대해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원두는 티피카라는 이름의 커피콩이 변화를 거쳐서 생겨난 아라비카 계열의 원두입니다. 티피카는 에티오피아 남서쪽이 원산지입니다.



블루마운틴원두는 다른 원두처럼 포대자루로 운송되지 않습니다

이 원두의 특별한점은 보통 다른 원두들은 포대자루에 넣어 운송을 하지만, 불루마운틴원두는 오크통에 넣어서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좀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는 걸로도 볼 수 있으며, 운송 과정 중에서도 습도조절등의 이점이 있는 건 확실 합니다.


블루마운틴은 대체적으로 다섯종류의 등급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넘버1 – 96% 이상의 커피콩은 17~18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2%이상의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 넘버2 – 96% 이상의 커피콩은 16~17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2% 이상의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 넘버3 – 96% 이상의 커피콩은 15~16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2% 이상의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 피베리 – 96% 이상의 커피콩은 씨를 하나만 가지고 있어야 하며, 2% 이상의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 트리아즈 – 위의 모든 크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4% 이상의 흠이 있으면 안 됩니다.



블루마운틴의 맛과 향은 어떠할까요?

블루마운틴은 기본적으로는 밸런스가 아주 좋은 커피 원두에 속합니다. 단맛, 쓴맛 그리고 산미가 조화로워 많은 분들이 즐기시기에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일본에서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의 날이 있습니다

2019년 1월 9일부터 자메이카 블루타운틴 커피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1월 9일이라는 날짜는 과거 1967년 1월 9일에 블루마운틴원두 수확량 중 60% 이상이 킹스턴 항구에서 일본까지 선적된 날로 그날을 기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날의 기점으로 지금까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의 가장 큰 최대 소비국 일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많은 수확량이 일본으로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블루마운틴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곳이 없지는 않습니다. 커피는 말 그대로 기호식품이기때문에 어떤 원두가 좋고 나쁘다는 즐기시는 분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도 80% 이상의 원두를 일본으로 가져간다는 점에서는 블루마운틴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건 확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