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3가지 품종 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

커피의 품종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코페아 아라비카 (coffea arabica), 코페아 카네포라 (coffea canephora) 그리고 코페아 리베리카 (coffea liberica). 이 세가지 품종들은 3대 원종이라고 불리며, 각자 자기만의 개성을 가지고 마시는 분들에게 행복과 위안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잔씩 마시는 커피. 현대인들에게는 커피라는 음료는 사랑이고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입니다. 알고 마시면 더욱더 즐길 수 있는 커피. 이런 커피의 품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롬비아지역의 커피나무들이 울창하고 집이 보이고, 뒤로는 산이 보인다.




커피는 크게 세가지 종류의 종으로 나누어 지며, 3대 원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1. 코페아 아라비카 (Coffea Arabica)
  2. 코페아 카네포라 (로부스타) (Coffea Canephora)
  3. 코페아 리베리카 (Coffea Liberica)


1. 세계에서 1등 코페아 아라비카 (Coffea Arabica)

원산지는 에티오피아로 전세계 커피 원두 생산량의 60~7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세계에서는 1등을 차지하고 있는 커피 품종입니다.


아라비카 커피 나무의 특징

아라비카 커피 나무의 크기는 다 자란 나무의 경우 9~12미터의 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급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온도, 기후, 토양 그리고 병충해등에 대해 약한면을 보이고 있는 커피 나무입니다.


아라비카의 주요 생산국과 향과 맛

생산국 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케냐 탄자니아 등 많은 국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산미가 돋보이며 향미가 우수 합니다.


세계적으로 아라비카의 품종이 인기가 많으며 여러 나라에서는 각자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카페인 함유량 1등 코페아 로부스타 (Coffea Robusta) = 카네포라 (Canephora)

원산지는 콩고 쪽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원두와 섞어 블렌디드 커피를 만들 때도 자주 쓰이는 커피 품종입니다. 전세계 커피 생산량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인기 좋은 커피 품종입니다.


로부스타 커피 나무의 특징

로부스타의 커피 나무는 10미터정도 까지의 키로 자라나게 됩니다. 로부스타종은 고온 다습한 지역에서 잘 자라며 병충해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이러한 강함으로 재배하기가 다른 커피 나무에 비해 수월한 편입니다. 이런 장점은 다른 품종 나무들에 비해 많은 수확량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건 소비자들에게도 큰 장점으로 느껴집니다.


로부스타 커피의 주요 생산국 그리고 맛과 향

주요 생산국은 베트남, 우간다. 인도, 카메룬, 인도네시아입니다. 이중에서 베트남은 로부스타 생산량 중 40%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맛과 향미의 특징으로는 아라비가 품종의 커피보다는 쓴맛이 강하며 향미가 조금 약합니다.




3. 생소한 커피 품종 코페아 리베리카 (Coffea Liberica)

서부 그리고 중앙 아프리카 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품질자체는 로부스타보다 떨어져 생산하는 자국에서 거의다 소모되는 커피 원두입니다.


리베리카의 주요 생산 국가 그리고 맛과 향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서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보르네오 그리고 자바 등에서 재배 중입니다. 리베리카 품종의 원두는 상업용으로 재배되는 커피 중에서 1.5% 미만인 커피로 인기가 많은 품종은 아닙니다. 리베리카 품종의 커피는 다른 품종에 비해서 맛이 쓰고 향미는 조금 떨어집니다.


리베리카 커피 나무의 특징

나무의 키가 매우 큰 쪽에 속합니다. 다 자란 커피나무의 키는 20mdml 높이까지 자라게나 됩니다. 이 커피나무의 잎과 원두 크기 또한 다른 커피나무 품종에 비해 비교적 큽니다. 기본적으로 재배가 힘들도 과육도 두꺼워서 가공과정이 힘든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베리카 커피는 가장 낮은 카페인성분은 가지고 있습니다

리베리카는 앞의 두가지 커피보다 가장 낮은 카페인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라비카는 100그램당 1.61그램, 로부스타는 100그램당 2.26그램 그리고 리베리카는 100그램당 1.23그램 정도의 카페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의 세가지 품종인 3대 원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품종은 많이 접해 보았지만 리베리카는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게 사실입니다. 커피라는 기호식품을 마시다 보면 이런저런 생각이 떠오르는 날. 오늘도 커피한잔의 위안을 받으며 이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