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유통기한, 일주일? 한달? 과연 언제까지일까요?

커피 유통기한, 어느 정도까지 예상하시나요?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이면 매일같이 마시고 있는 게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는 맛도 중요하지만 향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그런데 커피의 유통기한에 대해서는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구입한 로스팅된 원두는 언제까지 소비해야 될까요? 오늘은 커피의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유통기한, 커피를 로스팅하는 모습



커피 유통기한, 보관 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커피 원두는 기본적으로 보관 방법에 의해서 유통기한이 매우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볶는 행위인 로스팅에 따라서도 매우 다양한 유통기한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원두는 홀빈 상태가 분쇄된 상태보다 보관하기에 용이 합니다

원두를 갈지 않고 그대로 홀빈 상태로 보관 하셔야지 보관하시는데 더 유리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원두 안에 들어있는 여러 성분들이 공기와 접촉하지 않을 때 좀더 오래 좋은 향과 맛을 간직하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좀더 맛있게 즐기시려면 커피를 내릴 때마다 필요한 양만 원두를 분쇄하는 게 좋습니다.


커피 유통기한, 원두는 되도록 빨리 소비하시는 게 좋긴 합니다

가정집에서 원두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에 많은 원두를 구입하시지 말고 가능한 적은 양의 원두를 자주 구매하시는 게 맛과 향을 좀더 즐길수 있는 좋은 커피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로스팅된 원두를 가장 오래 보관하고 싶으시면 냉동보관을 추천 드립니다

원두를 로스팅 하게 되면 수분 함량이 대폭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생두가 가지고 있던 10% 정도의 수분량이 로스팅을 진행하면 2%까지 줄어들게 된다는 사실이죠. 이런 수분이 거의 없어진 로스팅된 원두를 오래 보관하고 싶으시면 냉동보관을 통해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원두를 구입하셨거나 선물 받으셨다면?

원두를 소분하여 나누어서 지퍼팩 같은 곳에 넣으신 뒤 냉동 보관을 하면 부피도 적게 차지하고 원두의 신선한 상태를 좀더 오래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관을 하시면 필요하실 때마다 조금씩 꺼내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 유통기한 그리고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를 일상적으로 마시는 분도 많으시며, 이런 저런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 이기도 합니다. 기왕에 커피를 즐기는 시간이 많아지면 자연히 커피의 유통기한에 대해서도 민감 해지는 게 사실입니다. 요즘엔 커피에서 좀더 좋은 향과 맛을 원하시고, 신선한 커피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기본적인 커피의 보관 방법을 지켜 나가면 좀더 좋은 경험을 하실 꺼라 생각됩니다.